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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쌀가공품 TOP 10’ 선정…브랜드 인지도 향상·매출액 신장 기대

평가 공정성 확보 위해 소비자단체, 유통업계 종사자 등으로 선정 평가단 구성

기사입력 2017-05-18 07:10
'2017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 주제관에서 전시되고 있는 ‘2017 쌀가공품 Top 10’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먹거리 또한 그 모습이 다양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에도 한국인의 주식 ‘쌀’을 활용한 먹거리들은 서양음식과 결합해 퓨전음식으로 변모하거나 아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기도 하며 오랫동안 우리 곁에서 사랑받고 있다.

이 가운데 식품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쌀 가공식품의 신제품 개발을 유도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이 지난 16일 개최됐다.

이번 ‘2017 쌀가공식품산업대전’의 주제관에서는 떡, 면, 과자, 도시락, 주류 등 다양한 품목에서 대표 쌀가공품을 발굴하기 위해 품질‧위생‧선호도 등 전문가와 소비자의 평가를 거쳐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선정된 ‘2017년 쌀가공품 TOP 10’이 전시됐다.

쌀가공품 품평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해, 떡․면․과자․도시락․주류 등 다양한 품목에서 대표 쌀가공품을 발굴하는 행사로, 공정성 있는 평가를 위해 소비자단체, 유통업계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식감․소비자 선호(디자인 등)․기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좌측부터 시계방향) '2017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 에 참가한 농업회사법인㈜영풍의 요뽀끼 치즈 떡볶이 컵, (주)1932 포천일동막걸리의 담은, 농업회사법인 ㈜백제의 월남맛 쌀국수, ㈜조은술세종의 이도


올해 TOP 10으로 선정된 쌀가공품은 동원에프앤비의 ‘떡볶이의신 즉석라볶이’, 농업회사법인 ㈜영풍의 ‘요뽀끼 치즈떡볶이컵’, 농업회사법인(주)백제의 ‘월남맛 쌀국수’, 세진식품(주)의 ‘맛가람 멸치맛 쌀국수’, ㈜리빙라이프의 ‘올벼찹쌀크런치고소한김’, ㈜청담은의 ‘한우참깨죽’,씨제이 제일제당(주)의 ‘햇반컵반(미역국밥)’, 농업회사법인 ㈜고려전통식품의 ‘기순도 딸기고추장’, ㈜조은술세종의 ‘이도’, ㈜1932포천일동막걸리의 ‘담은’ 등이다.

‘2017 쌀가공품 TOP 10'으로 선정된 제품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부상이 수여되고, TOP 10 로고 사용권한 부여, 전시회 참가, 대형유통업체 입점, 언론매체 및 SNS 광고 등에서 다양한 지원혜택이 따른다.

과거 TOP 10 선정 제품의 경우, 선정 후 1년동안 평균 32%의 매출액 신장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올해 선정된 기업 역시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매출액 신장 등의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식품부 박선우 식량산업과장은 “먹거리 다양화로 쌀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건강‧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쌀가공식품 개발을 유도하고, 국내외 바이어 유치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하며 “앞으로 쌀가공식품산업이 새로운 쌀 소비 창출의 활로로 자리잡아 쌀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업체 전시제품

해를 품은 쌀로 만든 떡국,떡볶이

해를 품은 쌀로 만든 떡국,떡볶이
100% 국내산 햅쌀(1년 이내) 사용.

검정깨검정콩죽(스틱)

검정깨검정콩죽(스틱)
몸에 좋고 고소한 국산 검정깨와 국산 검정콩을 넣어서 만든 제품입니다. 40g씩 낱개로 포장되어 있어서 등산, 낚시 등의 야외활동이나 여행시에도 간편하게 휴대하실 수 있습니다. 찬물에도 잘 풀어지므로, 여름에는 시원하게 드실 수 있고, 따로 온수를 준비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 우유 혹은 두유와 함께 드셔도 좋습니다.

떡국떡

떡국떡
쌀을 원료로 만든 부드럽고 쫄깃한 쌀떡의 맛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국민 컨슈머리포트]에서 시중에 판대되고 있는 떡국떡을 수거하여, 맛과 가격을 고려해서, 블라인드 테스트 및 평가를 한 기사 입니다.(2015년 2월 기사) 요즘도 쌀을 씻고 불려서 방앗간에 가 가래떡을 뽑아 오는 집이 있다. 이런 집들은 식구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썰면서 남은 꽁지를 먹는 즐거움을 누리기도 한다. 또는 기계로 썰어와 써는 수고만은 덜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집에선 썰어놓은 떡을 구입한다.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함 때문이다. 떡 뽑는 비용이 만만치 않아 외려 시판용 떡국 떡이 경제적이라는 주부들도 적지 않다. 국민 컨슈머리포트 설 먹을거리 점검 두 번째는 떡국 떡이다. ◇시판 떡국 떡 브랜드 다양= 현재 농협유통 하나로마트는 10가지, 이마트는 7가지, 홈플러스는 6가지, 롯데마트는 5가지를 각각 판매하고 있었다. 평가 대상 떡국 떡은 취급 제품 종류 수가 가장 많은 농협유통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일괄 구입했다. 우선 최고가인 CJ제일제당 우리햅쌀떡국떡(100g당 693원), 최저가인 칠갑농산 우리쌀떡국(298원)을 골랐다. 칠갑농산 제품은 마침 세일 중으로, 4일 원래 가격(417원)으로 환원될 예정이다. 그래서 칠갑농산 제품을 제외하면 가장 싼 제품인 동성식품 우리쌀떡국떡(355원)을 추가했다. 또 하나로마트에서 가장 잘나가는 제품인 송학식품의 햇살떡국(468원)도 대상에 넣었다. ◇재료는 모두 우리쌀=이번 떡국 떡 평가에는 ㈔세계음식문화원 이사장이며 식공간연출학 박사인 양향자 이사장, 한국농식품직업전문학교 식품산업학부 김경분 겸임교수, 63뷔페 ‘파빌리온’ 한식총괄 김영호 셰프, 쿠킹스튜디오 ‘메이스테이블’ 메이김 대표가 나섰다. 떡국 떡 4가지를 1∼2인분씩 지퍼 백에 나눠 담아 지난달 29일 평가자들에게 보냈다. 평가는 우선 모양 색깔 냄새 등 외관평가, 떡의 퍼짐성, 식감, 맛 4가지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떡국 떡의 평가인 만큼 국물은 맹물로 했고, 고명도 얹지 않기로 했다. 4가지 평가를 바탕으로 1차 총평가를 한 다음 가격을 공개하고 2차 총평가를 했다. 모두 제일 좋은 제품에 4점, 제일 좋지 못한 제품에 1점을 주는 상대평가 방식을 택했다. 그동안 재료를 공개한 뒤 2차 평가를 했으나 평가 대상 제품이 모두 국산 쌀 98∼99%로 재료의 차별성이 없어 생략했다. ◇품질은 기대 이하=시판되는 떡국 떡들은 평가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지 못했다. 1차 총평가에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70점 이상을 받은 제품이 한 가지도 없었다. 최고가 제품인 CJ제일제당(㈜미정 제조) 우리햅쌀떡국떡은 공동 1위를 차지했으나 68.75점에 그쳤다. 김 교수는 2일 “쌀의 부드러움보다는 전분의 느낌이 난다”면서 “이 제품이 가장 비싸다니 의외”라고 했다. 가격 공개 후 총평가에선 결국 2위로 떨어졌다. 이 제품은 중소기업인 미정을 돕기 위해 CJ제일제당이 유통만 맡고 있다. 동성식품 우리쌀떡국떡은 우리햅쌀떡국떡의 절반가격이었지만 1차 평가에서 공동 1위에 올랐다. 가격 공개 후 실시한 2차 평가에서 75점으로 단독 1위를 차지했다. 세일 중인 칠갑농산 우리쌀떡국은 모양 색깔 냄새 등 외관평가에선 81.25점으로 전 항목 통틀어 최고점을 받았다. 그러나 맛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면서 1차 평가 62.5점, 2차 평가 56.25점에 그쳤다. 평가 대상 중 두 번째로 비싼 송학식품 햇쌀떡국은 1, 2차 평가에서 모두 50점을 받아 최하위였다. 특히 ‘좋지 않은 냄새가 난다’는 지적과 함께 외관항목에서 43.75점으로 최저점을 기록했다. 떡국 떡 역시 품질이나 맛이 가격과는 비례하지 않음을 보여 주었다.

한스도넛(쌀도넛)

한스도넛(쌀도넛)
한스도넛은 현대인의 건강과 맛을 생각하여 쌀로 만든 구운도넛입니다. 밀가루를 쌀로 100%대체한 쌀프리믹스를 사용하여 만든 도넛입니다. 플레인, 딸기, 녹차, 커피, 블루베리 망고, 초코 등 다양한 맛을 즐길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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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쌀가공품 TOP 10’ 선정…브랜드 인지도 향상·매출액 신장 기대

평가 공정성 확보 위해 소비자단체, 유통업계 종사자 등으로 선정 평가단 구성

기사입력 . 2017-05-18 07:10:30
'2017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 주제관에서 전시되고 있는 ‘2017 쌀가공품 Top 10’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먹거리 또한 그 모습이 다양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에도 한국인의 주식 ‘쌀’을 활용한 먹거리들은 서양음식과 결합해 퓨전음식으로 변모하거나 아예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기도 하며 오랫동안 우리 곁에서 사랑받고 있다.

이 가운데 식품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쌀 가공식품의 신제품 개발을 유도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이 지난 16일 개최됐다.

이번 ‘2017 쌀가공식품산업대전’의 주제관에서는 떡, 면, 과자, 도시락, 주류 등 다양한 품목에서 대표 쌀가공품을 발굴하기 위해 품질‧위생‧선호도 등 전문가와 소비자의 평가를 거쳐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선정된 ‘2017년 쌀가공품 TOP 10’이 전시됐다.

쌀가공품 품평회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주관해, 떡․면․과자․도시락․주류 등 다양한 품목에서 대표 쌀가공품을 발굴하는 행사로, 공정성 있는 평가를 위해 소비자단체, 유통업계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평가단이 식감․소비자 선호(디자인 등)․기술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좌측부터 시계방향) '2017 쌀가공식품산업대전(RICE SHOW)’ 에 참가한 농업회사법인㈜영풍의 요뽀끼 치즈 떡볶이 컵, (주)1932 포천일동막걸리의 담은, 농업회사법인 ㈜백제의 월남맛 쌀국수, ㈜조은술세종의 이도


올해 TOP 10으로 선정된 쌀가공품은 동원에프앤비의 ‘떡볶이의신 즉석라볶이’, 농업회사법인 ㈜영풍의 ‘요뽀끼 치즈떡볶이컵’, 농업회사법인(주)백제의 ‘월남맛 쌀국수’, 세진식품(주)의 ‘맛가람 멸치맛 쌀국수’, ㈜리빙라이프의 ‘올벼찹쌀크런치고소한김’, ㈜청담은의 ‘한우참깨죽’,씨제이 제일제당(주)의 ‘햇반컵반(미역국밥)’, 농업회사법인 ㈜고려전통식품의 ‘기순도 딸기고추장’, ㈜조은술세종의 ‘이도’, ㈜1932포천일동막걸리의 ‘담은’ 등이다.

‘2017 쌀가공품 TOP 10'으로 선정된 제품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부상이 수여되고, TOP 10 로고 사용권한 부여, 전시회 참가, 대형유통업체 입점, 언론매체 및 SNS 광고 등에서 다양한 지원혜택이 따른다.

과거 TOP 10 선정 제품의 경우, 선정 후 1년동안 평균 32%의 매출액 신장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올해 선정된 기업 역시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매출액 신장 등의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식품부 박선우 식량산업과장은 “먹거리 다양화로 쌀 소비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건강‧간편식 소비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쌀가공식품 개발을 유도하고, 국내외 바이어 유치로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하며 “앞으로 쌀가공식품산업이 새로운 쌀 소비 창출의 활로로 자리잡아 쌀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인환 기자 kih2711@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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